4월 1일, 만우절 유래와 만우절 장난

Posted by 센티녀
2013. 4. 1. 15:34 º 정보가득/아무거나


4월 1일, 만우절 유래와 만우절 장난

 

매년 4월 1일이면 많은 익살꾼들이 생겨나죠.
오늘은 4월 1일로, 바로 만우절입니다. ^^
요즘엔 만우절에 관한 재미있는 사건들도 참 많죠.
저도 오늘 아침 친구들에게 장난을 칠까 하다가 오히려 제가 당할 것 같은
불길한 느낌에 마음을 접었답니다.ㅠㅠ

만우절이라 하니, 문득 궁금한 게 많아지네요! 저와 같이 만우절에 대해
알고 싶은 것들이 많지 않으신가요~?

 

 

 

 

만우절(april Fool’s day)

만우절은 매년 4 1일로, 서양 풍속에서 호의의 속임으로 하루를 보내는 날이라고 합니다.

가벼운 장난이나 그럴듯한 거짓말로 남을 속이는 날이죠.

에이프릴풀스데이(April Fool’s day)’ 라고도 하며 이날 속아 넘어간 사람을

‘4월 바보(April fool)’ 또는 ‘Poisson d’avril’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만우절이 되면 누군가 먼저 장난스런 거짓말을 시작하죠!
어쩌다 이런 날이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만우절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만우절 유래는 아직 명확히 알려진 것이 없어요.
만우절 유래로 가장 일반적인 것은 프랑스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에요.

 

 

만우절 유래


옛날의 신년은 현행달력으로 3월 25일이었는데 그 날부터 4월 1일가지 춘분제가 행해졌고, 그 마지막 날에는 선물을 교환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프랑스에서는 1564년에 샤를 9세가 새로운 역법을 채택하여 새해의 첫날을 1월 1일로 고쳤으나 그것이 말단에까지는
미치지 못했어요. 때문에 4월 1일을 신년제의 마지막 날로 생각하고 그날 선물을 교환하거나신년 잔치 흉내를 장난스럽게 내기도 했는데,

 이것이 만우절의 시초가 되어서 유럽 각국에 퍼진 것으로 생각된다 합니다.

 


 

이 외에도 만우절 유래에 관한 설은 몇 가지가 더 있어요.

 

 

 

 

 

다양한 만우절 유래설

 

첫 번째, 부활절에서 상연된 기적극에서 유래되었다는 것. 이 점은 예수가 4월 1일에 처형되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홍수 때 물이 빠져나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둘기를 보낸 날이 4월 1일 이였다고 합니다.

이것은 헛된 심부름 보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 로마의 농업의 여신 케레스를 기념하던 축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네 번째, 그레고리력으로 바뀐 뒤로 프랑스 사람들이 계속 농담조로 신년의 선물을 하거나 인사를 하는 데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만우절에는 남녀불문, 나이 불문하고 다들 거짓을 주고받죠^^
물론 과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낳기도 하니까 적당한 선을 지켜야겠죠??
보통 만우절 장난으로 어떤 장난을 치나요??
저는 만우절 장난에 대해 주위에서 들은 것과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아는 대표적인 만우절 장난들을 말해드리려고 해요^^~


만우절 장난 1. 고백하기

 

어린 나이의 친구들은 만우절을 무기 삼아 이성에게 고백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아무런 사심 없이 장난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거절당할 것을 대비해서 만우절에 관심이 있던 이성에게 고백하는 것 같아요~
만약 거절당하면 "사실 뻥이야! 오늘 만우절이잖아~" 이렇게 말할 수 있게ㅎㅎ

 

만우절 장난 2. 이별 통보하기
연애중인 사람들이라면 만우절에 한번쯤 해봤을 장난인 것 같아요!
연인에게 "헤어지자"라는 말을 해서 상대방을 당황스럽게 하죠.
그런데 만약 상대방이 "그래"라고 답한다면……아이구...!
친구들에게는 "나 헤어졌어"라고 말하며 장난을 치기도 했죠~

 

만우절 장난 3. 교실 반 바꾸기
이건 초중고 시절에 많이 하던 장난이었어요^^
늦게 오는 반 친구들도 속일 수 있지만 목표는 선생님이었죠!
반을 찾아 헤매던 선생님들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하지만… 이 후에 벌받던 저의 모습도 기억에 남아요ㅠㅠ

 

 

아직 만우절이 끝나지 않았어요!
내년 만우절 때까지 기다리지 않게 어서 빨리 재미있는 장난을 쳐보세요^^~
일년 중 단 하루인 만우절인 오늘은 용서될 거에요!
오늘 하루만큼은 피노키오가 되지 않겠죠??ㅎ.ㅎ
저도 오늘이 지나기 전에 만우절을 이용해 장난 한번 쳐봐야겠네요!


아무리 만우절이라도 적당한 선은 지키는 거 잊지말아요~~!